프론트엔드 과정 3주차
프론트엔드 과정을 시작한지 3주차가 되었다.
체감상 한 두달은 지난것같은데 3주차라니..!
시간이 빠른것 같으면서도 느리다.
개발 업계에서는 회고문화가 있는데,
지금까지 했던 공부나 프로젝트, 업무를 되돌아보고
잘한 부분, 아쉬웠던 부분 등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정리를 하는것이다.
앞으로 이 회고를 정기적으로 작성해보려고 한다.
회고방법은
KPT (Keep – Problem – Try)
방법으로
지속할것(잘한것), 문제점(아쉬웠던부분, 해결할부분), 시도할것(앞의 문제들을 해결할 새롭게 시도할 만한 사항)
으로 나눠 정리한다.
사실 한달 차에 회고를 작성하려고 했으나 애매하게 3주차인 지금 작성 하는 이유는
이번주에 공부가 너무 안됐기 때문에..
목요일은 거의 방전되서 너어어어어어무 피곤하고, 공부도 하기싫고, 빨리 집가고 싶었다.
페이스 조절을 잘 못하는 편이긴 한데 아마 3주간 무리했나보다..
공부를 하면서
나는 백엔드 과정을 4달정도 들었는데 거기에 프론트엔드 과정이 한달이 채 안되게 있었다.
html, css, js 까지 그냥 후루룩 훑어보는 수준으로 공부를 했었는데..
정말 딱 그 수준의 지식만 있었다..ㅎㅎ
이론은 이해를 하겠는데 실습문제에서 탈탈 털려버리는 사람...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있지 않은 부분도 있고,
문제를 제대로 풀어본 적이 없어서 푸는 방법을 잘 모르기도 했다.
처음에는 '나 왜이렇게 늦게 풀지'라는 생각때문에 조금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는데
그냥 내 방식대로 공부하자 라고 마인드 컨트롤 하는 중이다.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방법 중 하나는 코드를 작성하고 난 후 한번 더 코드를 점검해보는 것.
실습문제를 처음 풀때는 그냥 할 수 있는대로 일단 다 풀고,
푼 다음 다시 문제를 확인해보면 중복되는 코드를 발견하기도 하고,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 전에 사용했던 코드보다 더 짧게 코드를 만들 수 있기도 했다.
강사님이 코드리뷰를 해주시고 한번씩 코멘트를 달아주시는데,
이번에는 (잘 작성해서)코멘트를 받고싶지 않다는 생각으로 한번 더 점검하게 된 것같다.
매번 하지는 않지만 매번 하도록 노력해야지
취업준비
교육 시작한지 3주밖에 되지 않았지만 과정 자체가 3달과정으로 짧긴하다.
오늘 기준 수료일까지 80일이 남았다.
지금은 자바스크립트 배우기 바쁜데, 자스 끝나고 리액트, 타입스크립트까지 정신없이 배우다 보면
팀프로젝트 기간 한달밖에 남지 않을걸 알기에 3주차인 지금, 많은 시간이 남은게 아니다.
항상 머리로는 취업 준비 관련해서도 알아 봐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집가면 그냥 피곤해서 침대에 드러눕기 바쁘다..
지금 해야될걸 정리해보면
1. 자바스크립트 끝나고 있을 첫번째 프로젝트도 준비
2. 지금부터 자소서, 이력서, 포트폴리오도 알아보고, 정리해 볼 것
(자소서 쓸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정말 쓸 말이 없다 ㅎㅎㅎ 미리미리 준비해야한다...)
3.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개인프로젝트도 어떤것을 할 지 생각해 봐야겠다
KPT (Keep – Problem – Try)
✅ Keep (지속할 것)
1. 실습문제 제출 전에 코드 다시 확인해보기
중복코드 삭제, 더 짧은 코드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하기
2. 예습
자바스크립트 : 이론은 드림코딩, 실습/프로젝트는 코딩알려주는누나
(진도에 너무 집착하지않기)
3. 이론위주 -> 실습/프로젝트 위주
블로그 포스팅 할 때도 이론을 정리하는 것 보다 실습문제에서 몰랐던 부분, 새로 알게된 부분 위주로 포스팅 할 것
⛔ Problem (문제점)
1. 체력문제
사실 제일 중요한 문제다.
매일 10시까지 이렇게 공부할 수 있을까? 생각을 좀 해보자
2. 자소서, 포트폴리오 고민
상담과제를 하면서 느낀건 와 정말 쓸 말이 없다 라는것
포트폴리오는 뭐 어디서부터 어떻게 만들어야하나
🌞 Try (시도할 것)
1. 체력
일단 헬스장을 등록해보자....^^
집 앞 헬스장 등록하고 딱 주3일만 가기
영양제도 챙겨먹고, 간식도 많이 먹어라..
2. 현실적인 하루 공부 목표 정하기(10시 전에 다 끝내면 바로 귀가)
- 실습문제 풀이 시 모르는 것, 찝찝한 것은 다 물어보고 정리하기
- 인강은 하루 1시간씩만 : 예습이니까 완벽히 이해하려고 하지않기, 그냥 이런게 있구나~ 싶을 정도로만 파악하는게 목표
3. 코딩할때
1) 주석 가능한 많이 달기
2) 실습 풀이 시 작성한 코드 한번 더 확인하기(매일매일)
3) 실습 때 문제 하나로 너무 시간을 보내지 않기
아직 배우는 과정이므로 내가 어떻게 풀어야하는지 방법 자체를 모를 수 있기 때문에
4. 취업준비 : 이력서 가이드 읽어보기
5. 첫번째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새싹DT 기업연계형 프론트엔드 실무 프로젝트 과정 3주차 블로그 포스팅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회고 (0) | 2026.01.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