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회고

hyriver(강화영) 2026. 1. 25. 10:40

26년이 지난지 벌써 한달이 다되어간다. 교육 때 회고를 한번 하고 취업을 하고서는 한번도 회고를 하지 않았는데, 아마도 지금까지 해온게 없다고 생각하며 회피하면서 회고를 하지 않았던게 아닌가 싶다.

변명아닌 변명을 하자면 그동안 건강이 좋지 않았고 작년 하반기부터 증상이 완화되면서 업무에 여유가 생겼다. 그래서 이번 회고를 작성할 용기(?)가 생겼던 것 같다.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건강하게 나를 돌아보자

 

 

1. Keep

1) ui/ux에 대한 관심

ui/ux에 대한 관심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캐치할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만드는 앱을 의식적으로 사용하면서 불편하다고 느꼈던 것을 개선했던 경험이 있다. 많은 양의 아이템을 렌더링 하면서 버벅거리는 부분이나 다양한 상황에서의 에러처리 등이 있었다. 또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기획팀과 소통하면서 보완하기도 했다. 사실 ui/ux에 대한 부분은 조금 감으로 하는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관련 서적을 찾아보면서 이론적인 부분들을 채우면 좋을 것 같다.

 

2) 꾸준한 기술 블로그 작성

블로그를 작성하면 해당 주제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었다. 이전에는 일주일에 한번 작성하자고 했지만 현실적으로 무리라는 것을 깨닫고 2주에 한번,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작성하자는 생각을 했는데 작년동안 얼추 잘 지켜왔던 것 같다. 2주에 한번 포스팅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위해 작년 말에 기술블로그를 모임을 가입했다. 강제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더 꾸준히,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있을 것 같다.

 

3) 업무관련 정리

이건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했던 작업이다. 건강이 어느정도 회복되고나니 눈 앞에 있는 현실적인 업무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조금 늦었다 싶었지만, 늦은대로 해야지 뭐 어떡해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매일 업무를 하면서 새로 알게 된 부분이나 에러를 해결했던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가다보니 내용이 한번 더 정리되고, 다음에 또 똑같은 상황이 됐을 때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2. Problem

1) 개발 속도가 느리다

스스로도 느끼기도 했고, 그런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2) 예외처리 부족 및 빌드 후 버그 속출

앱을 런칭하면서 계속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기능을 만들다보니 배포 후 버그들이 계속 생겼다. 이것때문에 자책을 엄청했는데 자책할 시간에 정신차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생각하자는 생각을 했다.

 

3) 디자인 패턴

기술이사님이 내가 조금 더 보완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디자인 패턴에 관한 공부였다. 디자인패턴.. 정처기 공부할때 봤는데 그게 뭐죠..? 라고 속으로 생각했지만 대충 아는 척을 했다. 직접적으로 말씀하셨으니 공부를 시작해봐야겠다.

 

3. Try

1) 개발속도 올리기

  1. 작업 전 5분 설계
    • 작업의 입력/출력
    • 컴포넌트 개수
    • 상태 어디에 둘지
  2. 디버깅 속도 올리기
    • 현상 한줄로 정의
    • 흐름 정리
    • 로그는 실행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 → 타임라인을 눈에 보이게
    • 추측 금지! 검증만할 것
    • 한번에 하나만 의심
    • 지우기 디버깅

 

2) 예외처리

 

1. 데이터 관련

  • API 응답이 null / undefined 인 경우를 처리했는가
  • 배열 데이터의 길이가 0인 경우를 고려했는가
  • 응답 데이터 구조 변경 (key 누락, 네이밍 변경)에 안전한가

2. 렌더링 타이밍

  • 첫 렌더 시 값이 없을 수 있다는 전제를 두었는가
  • 로딩 / 에러 / 빈 상태 UI가 분리되어 있는가
  • key, memo, useCallback dependency 문제는 없는가

3. 사용자 행동 예외

  • 로딩 중 버튼 연타를 막고 있는가
  • 빠른 화면 이동 시 언마운트 후 setState를 방지했는가

4. 플랫폼 / 네이티브 예외 (React Native)

  • Android / iOS 동작 차이를 고려했는가
  • 권한 거부 / 취소 케이스를 처리했는가

5. 상태 / 로직

  • useEffect dependency 배열이 정확한가
  • 조건문에서 true / false, 부정 조건을 다시 확인했는가

 

3)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 기술블로그 활용

관심있다고 한 ui/ux를 위해서 작업 중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의 다양한 활용 방법과 깊이있는 이해가 필요했다. 이번에 기술블로그 모임을 하면서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해야하는데 이때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에 대한 글을 작성해야겠다.

 

4)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실기가 4월에 있는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할 것

 

5) 디자인 패턴 공부

4월 정처기 시험이 끝나면 디자인 패턴 책을 구매해서 공부할 예정이다.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자바스크립트 + 리액트 디자인패턴 책을 사용할까 싶다.

 

 


 

작성하고 보니 try의 비중이 너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일단 목표를 크게 잡고 보는거다.

이미 2026년의 한달이 지났다. 다음 회고는 6월 말이 될 것 같다. 그때까지 쓸 말이 많기를 기대한다.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 프론트엔드] 프론트엔드 개발 공부 3주차 회고  (0) 2022.11.05